[Season 3] 초음속의 하늘 : 날개 달린 슈퍼컴퓨터 (F-16C Viper)
Phase 2. 송곳니를 드러내다 (공대공 전투)
[Chapter 11] 미사일 회피 기동 (BVR Defense & Notching)
1. 죽음의 알람 소리
"오늘은 적 미사일을 회피하는 기동을 훈련한다. 전방 20마일, 적기(Bandit)가 너를 포착했다."
씨걸 교관의 말이 떨어지기가 무섭게 조종석 내부에 경고음이 울렸다.
띠- 띠- 띠-
RWR(레이더 경보 수신기) 화면에 새로운 심볼이 떴다. 적이 나를 탐지하고 있다는 뜻이다. 식은땀이 흘렀다. 아까 내가 적을 조준할 때, 적도 나를 이렇게 찾고 있었겠구나.
"어... 교관님? 소리가 좀 빨라지는데요?"
"그래. 놈이 널 락온(Lock-on) 했으니까. 넓은 공역을 탐색하던 적 레이더가 이제부터는 너를 집중적으로 추적하기 시작한 거야."
갑자기 경보음이 날카로운 사이렌 소리로 바뀌었다.
위이잉! 위이잉! 위이잉!
"미사일 발사(Missile Launch)! 놈이 쐈다!"
심장이 덜컥 내려앉았다. VR인 걸 알면서도 온몸의 털이 곤두섰다. 보이지 않는 죽음의 창이 나를 향해 마하 4의 속도로 날아오고 있었다.
2. 어디로 도망가야 하나
"헐! 도망쳐야 해!"
나는 반사적으로 조종간을 당겨 기수를 돌렸다. 180도 돌아서 꽁무니를 빼고 도망갈 생각이었다.
"멈춰! 뒤로 돌면 죽는다!"
씨걸 교관의 목소리가 커졌다.
"네? 도망가야죠! 미사일이 날아오는데!"
"미사일은 너보다 4배나 빠르다. 네가 도망쳐봤자, 금방 쫓아와서 네 등에 꽂힐 거다. 아주 먼 거리가 아니면 도망으로 피할 수 없어."
"그럼 어떡해요? 그냥 맞아요?"
"빔 기동(Beam Maneuver)으로 회피해야 해. 네 전투기의 날개 쪽, 그러니까 3시나 9시 방향에 미사일을 둬라. 쉽게 말해 미사일과 직각(90도) 방향으로 회피한다!"
3. 투명 망토 (The Doppler Notch)
나는 급하게 조종간을 왼쪽으로 꺾었다. RWR에 표시된 미사일 심볼이 내 오른쪽에 오도록 기체를 선회했다.
"이걸 '빔 기동(Beaming)'이라고 한다."
"옆으로 날면 미사일이 못 쫓아오나요?"
"하하! 아니. 쫓아오긴 하는데, 눈이 침침해지지. 도플러 효과(Doppler Effect) 들어봤어?"
씨걸 교관이 웃으며 말했다. 이 와중에 과학 이론이라니. 하지만 살기 위해 귀를 기울였다.
"미사일 레이더는 '다가오거나 멀어지는 물체'를 표적으로 인식해. 산이나 건물은 움직이지 않으니까 걸러내지(Filtering)."
"이해가 잘 안 되는데요?"
"네가 미사일을 옆에 두고 날아가면, 적 레이더 입장에서는 네가 다가오는 것도 멀어지는 것도 아니니, 움직임이 거의 '0'이야."
순간 머릿속에 전구 불이 켜졌다.
"아! 그럼 레이더는 나를... 멈춰 있는 물건으로 착각하나요?"
"정답이다. 적 미사일 레이더는 너를 '이건 비행기가 아니라 그냥 떠 있는 구름이나 산이구나' 하고 무시해 버려. 이걸 레이더의 사각지대, '노칭(Notching)'이라고 한다. 비유해서 말하면 투명 망토를 쓰는 거지."
"정말, 전자장비의 싸움이군요..."
4. 은박지 뿌리기 (Chaff)
"카야, 단거리 열추적 미사일은 플레어로 유인했지만, 레이더 추적 미사일은 채프(Chaff)로 교란한다."
"네!"
타이탄 PC방에서 티타 형이 해줬던 이야기가 기억났다. 나는 조종간에 있는 CMS(대응책) 버튼을 엄지로 밀었다.
푸슛! 푸슛!
기체 뒤쪽에서 수천 개의 미세한 유리섬유와 알루미늄 조각들이 구름처럼 흩뿌려졌다.
"채프를 뿌리면 미사일은 더 크고 반짝거리는 은박지 덩어리를 너라고 착각하게 된다."
긴장되는 순간. 나는 숨을 죽이고 RWR 소리에 집중했다.
위이잉... 위이... 뚝.
거짓말처럼 경보음이 멈췄다.
5. 기하학의 승리
"미사일 기만 성공. 놈은 허공을 가르고 지나갔다."
나는 안도의 한숨을 내쉬며 기체를 다시 수평으로 맞췄다. 열기 때문에 VR 헤드셋을 들고 선풍기 바람을 밀어 넣었다.
"와... 진짜 어렵네요. 옆으로 날면 투명 인간 취급을 받는다니."
"가시거리 밖, 그러니까 BVR 전투는 힘싸움이 아니라 전자장비와 기하학의 싸움이다."
씨걸 교관은 냉정하게 덧붙였다.
"하지만 명심해. 최신형 레이더는 노칭도 뚫어버릴 만큼 똑똑하다. 뭐든 맹신하지 말고, 항상 최신의 지식과 에너지를 살려서 적에게 대응해라."
[유튜브 댓글창]
🚨 PTSD_On: 영상 보는데 RWR(경보음) 소리 때문에 식은땀 남;; '위이잉!' 소리는 언제 들어도 적응 안 됨 ㅠㅠ
📐 Science_Teacher: "도플러 효과를 이용해 배경 속에 숨는다." 게임 방송 보러 왔다가 물리 공부하고 갑니다.
🛡️ Iron_Wall: 노칭(Notching) 설명 기가 막히네요. 옆구리 내주고 배짱부리는 게 쉬운 게 아닌데 대단함!
✨ Chaff_Fairy: 채프 뿌리면서 미사일 따돌릴 때 쾌감 미쳤다... 이게 바로 '회피 기동의 마법'이지.
🥨 Pretzel: 카야 님 멘탈 안 터지고 침착하게 대응하는 거 보소. 이제 제투 파일럿 에이스?